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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직경 장축 수소저장용기 라이너 개발 완료(㈜에스첨단소재)
㈜에스첨단소재는 2018년에 설립된 창업 초기 기업으로 수소전기차 수소저장용기용 내화제를 시작으로 수소저장용기의 개발 및 납품까지 진행중인 수소저장용기 관련 전문 회사로 주요 생산품목은 차량의 화재 발생 시 수소저장용기 내부로 화염의 침투를 지연시키기 위한 내화제가 있으며 최근에는 수소저장용기를 자체적으로 생산하며 수출 실적을 달성하고 있음 기술개발 배경 수소전기차는 수소저장용기의 길이와 외경을 고려한 전용플랫폼이 필요하며 SUV, 세단 등의 신규 차종 적용시마다 수천억원의 전용플랫폼 개발비용이 소요됨 수소전기차와 전기차 모두 전기에너지원을 동력원으로 이용하므로 부품/모듈시스템 공용화 가능 현대자동차는 2021년 출시된 전기차와 넥쏘 후속 수소전기차에 공용플랫폼을 사용 추진중 현재 소직경 장축 수소저장용기 기술은 도요타, BMW 등 해외 업체보다 2~3년 뒤처져 있음 전기차 배터리 팩 공간활용이 가능한 소직경 장축 수소저장용기용 라이너 개발 필요 대두 수소저장용기의 경우 적용 소재에 따라 흡습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기존의 성형 공법으로는 소직경의 길이가 긴 라이너의 성형이 어려움 기술개발 효과 복합재 압력용기에 대한 특화기술 확보 및 수소 모빌리티 분야 요구 수요에 신속한 대응으로 수소 산업 활성화에 기여 효성에서 생산한 국산 탄소섬유를 사용하여, 기존 수소저장용기(넥쏘) 대비 국산화율 50% 향상 소직경 장축 수소저장용기 라이너 설계 및 공정 기술 확보로 복합재 수소저장용기의 차별성 확보 특화기술(인서트 사출 노즐 형상 구조)의 Scale-up 대상 제품인 대형 수소저장용기 신규 개발 시 적용 가능
22-09-27
일액형 혼합(Pre-mixing) 전기방사 장치 개발 완료(㈜엠에스씨)
㈜엠에스씨는 반도체, PCB, 휴대폰 등 전자부품 관련 친환경 제품의 생산에 주력할 뿐만 아니라 첨가제, 방청제, 탈지제, 활성&촉매제도 자체 개발 생산하고 있음 기술개발 배경 최근 전자기기들의 소형화, 복합화 등으로 인해 전통 산업에서 고기능성을 위한 나노소재의 적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 나노섬유 제조를 위한 공정으로 Meltblowing, Electrospinning, Melt electrospinning과 같은 기술을 통하여 Mat 형태로 제조 가능 하지만, 대부분 용매를 사용하는 일반적인 Solvent 전기방사법으로 나노섬유를 제조하고 있음 Solvent 전기방사법은 잔류 유기 독성이 강해 인체에 유해한 영향을 미치며, 나노섬유를 녹이거나 변형시켜 기계적 물성을 저하시킴 고분자량을 갖는 고분자를 용해시키기 위한 특성 유기 용매 부재 및 제조 공정 이후 잔존 유기 용매로 인하여 Solvent 전기방사법은 제한적으로 사용됨 열경화성 수지(에폭시, 폴리우레탄)를 이용한 고강도 나노섬유 제조를 통해 전자파 차폐∙방열 성능이 우수한 고부가가치 산업용 복합소재의 지지체로 활용 기술개발 효과 나노섬유 제조를 위한 공정으로 Melt-blowing, Electrospinning, Melt-electrospinning과 같은 기술을 통하여 매트(mat) 형태로 제조 가능 기존의 주된 나노섬유 제조법인 용융전기방사법(Melt-electrospinning)을 탈피 섬유 제조의 재현성 확보 및 균일한 직경 구현 섬유 웹 제조 가능 및 생산성 증대
22-09-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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